입술에 립밤 등을 꾸준히 바르며 관리를 해도 입술이 계속 트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건조하기 때문에 입술이 트는 경우도 있지만 입술을 트게 만드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입술 트는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술 트는 이유
▷ 겨울철 차가운 겨울 공기가 입술이 건조해지는 주요 원인이지만 난방이나 냉방으로 인한 실내의 건조한
공기도 입술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입술은 수분이 거의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공기 중 수분 변화에 매우 민감한 부위입니다.
▷ 체내 수분이 부족하여 미네랄의 균형이 무너질 경우 입술이 건조해집니다.
▷ 입술의 피부는 얇고 섬세하기 때문에 자외선에 노출되면 쉽게 손상될 수 있어 햇빛에 오래 노출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따뜻한 공기를 방출하여 입술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감기나 비염 등으로 인해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입안이 바짝 마르고 입술이 건조해지는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는 입술을 금방 건조하게 만들어 트러블을 유발합니다.
▷ 영양소 중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나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도 틀 수 있습니다.
(성인기준 비타민A의 하루 권장량은 650~750㎍RE입니다.)
▷ 습관적으로 입술을 물거나 손으로 입술 각질을 뜯는 경우
▷ 입술에 침을 바르면 잠시동안 촉촉해질 수는 있어도 시간이 흐르면 입술이 더 건조해지게 된다.
▷ 혈압약과 여드름 치료 약물인 어큐테인 등 특정 약물 복용의 경우 입술 각질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불화주석,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 멘톨 등과 같은 치약의 화학 성분이 입술을 트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입술 각질 해결 방법
- 적정 습도 유지 (50~60%)
- 저자극 립 제품 사용 (자외선 차단 기능이 포함된 제품)
- 입술에도 자외선 차단제 사용
- 멘톨, 유칼립투스 등 특정 성분 있는 립 제품 피하기
- 립 제품 수시로 사용
- 입술에 침 바르지 않기
- 손으로 뜯거나 물어뜯지 않기
- 물 많이 마시기
- 입속에 금속 성분 닿지 않게 하기
입술 각질 뜯으면 안 되는 이유
손으로 입술을 자꾸 뜯게 된다면 여러 가지의 구강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입술은 우리 피부층에서 가장 얇을 뿐 아니라 상처가 나기도 쉽기 때문에 계속 뜯게 되면 탈락성 입술염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탈락성 입술염은 아랫입술의 가운데에서 시작해 입술 전체에 지속해서 각질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탈락성 입술염에 걸리게 되면 아무리 립밤을 발라도 각질이 계속 발생이 됩니다. 입술이 터지게 되며 터진 입술 사이로 세균이 들어와서 2차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입술을 계속 뜯게 된다면 입술 세포 자체의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것뿐 아니라 입술색이 어둡게 변색되기 때문에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