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의 지뢰, 도로 위 암살자라고 불릴 정도로 블랙아이스에 대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빈번하게 발생되는 지역을 미리 예측하고 겨울철 지켜야 할 운전 규칙대로 한다면 사고 확률을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블랙아이스 원인
눈길 사고와 블랙아이스 사고 중 블랙아이스 사고로 인한 사망률이 4배가 넘으며 블랙아이스 마찰 계수(제동거리)를 비교하면 눈길의 6배, 일반 도로는 14배입니다.
이런 블랙아이스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블랙아이스 원인은 급격하게 내려간 온도로 인한
ㆍ습기, 안개, 이슬
ㆍ전 날 내린 비 또는 녹은 눈이 다시 어는경우
ㆍ물과 공기중 매연과 먼지가 엉켜서 검게 얼어붙는 경우입니다.
블랙아이스 예방
★빈번하게 발생되는 블랙아이스 지점 예측
겨울철 눈, 비가 내린 다음 날 오전 또는 급격하게 내려간 날에
ㆍ터널 진입, 출구 구간
ㆍ고가다리 및 다리가 접해지는 교각 지점
ㆍ습기가 많은 안개 지역
ㆍ호숫가 주변의 도로
ㆍ그늘 진 커브길
★감속주행
겨울철 오전 시간은 블랙아이스가 생기는 최적의 조건이기 때문에 평소보다 20%는 감속하며 운전해야 합 니다.
★펌핑 브레이크와 핸들 조작
차가 미끄러질 경우 급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차량 컨트롤이 불가능해집니다. 아무리 급해도 밟았다 띠는 동작을 빠르게 반복해주며 핸들 방향은 미끄러지는 방향과 일치하게 만들어 줘야 합니다.
만약 미끄러지는 방향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틀게 된다면 차가 회전을 하게 되기에 절대 실수 해선 안됩니 다.
★타이어 점검 및 겨울용 타이어
타이어는 크게 썸머타이어와 윈터 타이어 두 가지로 나뉩니다. 윈터 타이어 즉 겨울용 타이어는 여름용에 비해 눈과 얼음에 더 밀착되기 때문에 제동거리가 줄어드는 정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4계절이 있고 강원도 지역이 아니면 바꾸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최소한의 방법은 타이어에 공기압은 평소보다 10%더 넣어주고 급격히 온도가 내려갔다면 출발 전에 체인 스프레이라도 뿌려주면 약간의 도움은 됩니다.
블랙아이스 해결방안
ㆍ상습적으로 블랙아이스가 발생하는 도로 밑에 열선은 까는 방식이 있지만 1km 열선 설치에 수억 원이 들어가며 전기 요금으로 많은 유지비 문제가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ㆍ국토교통부는 도로 살얼음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도로 전광판을 통해 이를 안내하는 예보 시스템은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취약 구간인 고갯길, 교량 또는 터널 입출구 등지에 제설용 염수를 살포하는 자동 염수분사 시스템을 확대하면서 일부 도로 구간에 대해서는 바닥 열선 설치도 검토 중입니다.
ㆍ그루빙 공법은 눈이 많이 내리는 일본 홋카이도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도로에 작은 홈을 파 마찰력을 증대해 미끄럼을 막는 공법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방안들이 있지만 최근 자동차와 차량 휠에 대한 기술력으로 새로운 방안이 나왔다는 기사들이 많이 보이는데 넓은 도로에 공법을 설치하는 것보단 각각의 자동차에 센서를 부착하는 시대가 더 빠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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