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드리프트(drift)'에 대해 알아볼까요? 관성 드리프트!

by ֏૱﷼↭⅘⨋Ψ 2023. 1. 10.

드리프트(drift)는 자동차를 미끄러트려 컨트롤하는 운전 기술을 말합니다. 드리프트는 고속에서 코너를 진입하는 기술, 카운터 스티어링 조작, 가속과 감속 컨트롤 등이 요구되므로 함부로 따라 하면 안 됩니다. 드리프트 종류와 드리프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리프트

드리프트(drift)는 운전자가 의도적으로 오버스티어링을 해 뒷바퀴가 트랙션을 잃고 차가 옆으로 미끄러지는 주행 기술입니다. 일반적으로 모터스포츠나 랠리 경주 등으로 행해지며, 높은 수준의 기술과 통제력을 요구합니다.

 

드리프트는 운전자가 의도적으로 뒷바퀴의 트랙션을 잃고 코너를 통해 옆으로 미끄러지거나 "드리프트"하는 주행 기술입니다. 경주의 맥락에서 드리프트는 운전자들이 코스를 표류하면서 누가 가장 많은 제어력을 유지하고 최고 속도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겨루는 퍼포먼스 드라이빙 스타일로 종종 사용된다.

 

차량 드리프트를 시작하기 위해 운전자는 일반적으로 드리프트의 원하는 방향으로 스티어링 휠을 돌리는 동안 브레이크를 세게 밟습니다. → 이로 인해 뒷바퀴가 트랙션을 잃고 차량이 미끄러지기 시작합니다. → 그런 다음 운전자는 스티어링과 스로틀 컨트롤을 함께 사용하여 드리프트를 유지하고 차량이 회전하지 않도록 합니다.

 

드리프트는 부적절하게 수행되거나 적절한 안전 예방 조치가 없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는 차량의 핸들링 특성을 잘 이해하고 드리프트 시 차량을 제어하는 데 필요한 운전 기술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롤 케이지와 안전벨트 등 적절한 안전장비를 갖추고, 드리프트를 시도하기 전에 차량의 기계적 상태가 양호한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너-드리프트
코너 드리프트

 

드리프트 원리

드리프트는 뒷바퀴가 트랙션을 잃고 바깥쪽으로 미끄러지도록 의도적으로 차를 오버스티어링하는 주행 기술로, 운전자가 슬라이드를 이용해 코너를 통과해 차를 조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오버스티어(Oversteer) : 드리프트를 시작하려면 먼저 운전자가 차량 뒷바퀴의 트랙션을 잃게 해야 합니다. 스티어링 입력 또는 스로틀을 너무 많이 적용하여 차량이 오버스티어를 발생시킴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리어 휠이 트랙션을 잃고 차량이 미끄러지기 시작하는 시점입니다.
  • 슬라이드(Slide) : 리어 휠이 트랙션을 잃으면 차량이 바깥쪽으로 미끄러지기 시작하여 제어력을 상실합니다. 그런 다음 운전자는 스티어링 및 스로틀 입력을 사용하여 슬라이드를 유지 및 제어해야 합니다.
  • 카운터 스티어링(Countersteering) : 슬라이드의 제어력을 유지하기 위해 운전자는 차량을 역스티어링하여 스티어링 휠을 회전시키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돌려야 합니다. 차의 균형을 유지하고 회전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스로틀 제어(Throttle control) : 스로틀 컨트롤을 사용하여 원하는 수준의 슬라이드와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스로틀을 너무 많이 적용하면 차량이 회전하는 반면 스로틀을 너무 적게 적용하면 슬라이드의 추진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중량 이동(Weight transfer) : 차가 회전을 통해 드리프트 할 때, 차의 중량이 안쪽 바퀴에서 바깥쪽 바퀴로 이동합니다. 차의 무게를 이동시키는 것은 차의 균형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드리프트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드리프트 종류

  • 스칸디나비아 플릭(Scandinavian Flick)
    스칸디나비아 플릭(S-Flick)은 랠리와 다른 형태의 모터스포츠에 사용되는 주행 기술로, 카운터 스티어링을 통해 차량의 슬라이드 방향을 빠르게 바꾼 다음 코너 밖으로 가속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관성드리프트, 페인트 드리프트, 펜듈럼 턴(Pendulum Turn)이라고도 합니다.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에서 사용된 것에서 이름을 따왔는데 그곳에서 운전자들은 이 기술을 사용하여 이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얼음과 눈 상태를 항해하면서 대중화되었습니다. 
    ▷ 스칸디나비아 플릭을 수행하기 위해
    → 운전자는 먼저 코너로 차량을 오버스티어링하여 뒷바퀴가 트랙션을 잃고 차가 미끄러지도록 합니다.
    → 그리고 나서 운전자는 반대 방향으로 빠르게 방향을 바꾸면서 차가 앞바퀴를 중심으로 회전하게 하고 방향을 바꾸게 됩니다.
    → 그런 다음 운전자가 스로틀을 작동하여 코너 밖으로 가속합니다. 

  • 사이드브레이크 드리프트(Sidebrake drift)
    사이드브레이크 드리프트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드리프트를 시작하고 제어하는 주행 기술입니다.
    ▷ 사이드 브레이크 드리프트를 수행하기 위해
    → 운전자는 반대 방향으로 동시에 조향 하면서 차량의 한쪽에 브레이크를 적용합니다.
    → 이로 인해 차량이 트랙션을 잃고 미끄러지기 시작하여 운전자가 코너를 통해 드리프트 하게 됩니다.

  • 클러치킥 드리프트(Clutch kick drift)
    클러치 킥 드리프트는 드리프트를 시작하고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구동 기술입니다.
    ▷ 클러치 킥 드리프트를 수행하기 위해
    → 운전자는 클러치를 빠르게 해제하고 체결하는 동시에 스로틀과 스티어링을 원하는 방향으로 작동시킵니다.
    → 이로 인해 차량이 트랙션을 잃고 미끄러지기 시작하여 운전자가 코너를 통해 드리프트 하게 됩니다.

  • 브레이크 드리프트(Brake drift)
    브레이크 드리프트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드리프트를 시작하고 제어하는 주행 기술입니다.
    ▷ 브레이크 드리프트를 수행하기 위해
    → 운전자는 차량의 하나 이상의 휠에 브레이크를 적용하는 동시에 원하는 방향으로 조향 합니다.
    → 이로 인해 차량이 트랙션을 잃고 미끄러지기 시작하여 운전자가 코너를 통해 드리프트 하게 됩니다.

  • 쉬프트락 드리프트(Shift lock drift)
    쉬프트락 드리프트는 운전자가 변속기를 사용하여 드리프트를 시작하고 제어하는 주행 기술입니다.
    ▷ 쉬프트락 드리프트를 수행하기 위해
    → 운전자는 스로틀과 스티어링을 원하는 방향으로 동시에 작동시키면서 차량을 빠르게 저단 기어로 변속합니다.
    → 이로 인해 차량이 트랙션을 잃고 미끄러지기 시작하여 운전자가 코너를 통해 드리프트 하게 됩니다.

  • 리버스 엔트리(Reverse entry)
    리버스 엔트리는 운전자가 코너에 후진으로 진입한 뒤 앞으로 이동하면서 코너를 빠져나가는 주행 기술입니다.
    ▷ 리버스 엔트리를 수행하기 위해
    → 운전자는 먼저 속도를 줄이고 코너에 접근할 때 차를 후진으로 전환합니다.
    → 그런 다음 운전자는 차를 후진으로 코너로 돌린 다음 코너를 빠져나갈 때 다시 전진 기어로 변속합니다.
    리버스 엔트리는 종종 랠리 경주와 다른 형태의 모터스포츠에서 차가 좁거나 어색한 코너를 통과하는 것을 돕기 위해 사용됩니다.

  • 파워 (오버) 드리프트(Power over drift)
    파워 드리프트(Power drift)는 뒷바퀴가 트랙션을 잃고 바깥쪽으로 미끄러지도록 운전자가 의도적으로 차를 오버스티어링하는 레이싱 기술입니다.

4륜 드리프트
4륜 드리프트는 자동차의 네 바퀴가 모두 미끄러지는 드리프트의 일종입니다. 
4륜 드리프트를 시작하려면 운전자가 많은 양의 스로틀 및 스티어링 입력을 작동해야 하며, 이로 인해 4륜 모두 트랙션이 손실되고 슬라이딩이 시작됩니다. 그런 다음 운전자는 스로틀과 스티어링 컨트롤을 함께 사용하여 드리프트를 유지하고 차량이 회전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륜 드리프트는 일반적으로 경주나 운전 기술의 전시로 사용됩니다. 부적절하게 또는 적절한 안전 예방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위험할 수 있으며, 차량의 취급 특성을 잘 이해한 숙련된 운전자만 시도해야 합니다.

 

관성 드리프트와 페인트 드리프트 차이

관성 드리프트는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하면서 자동차의 관성으로 인해 옆으로 드리프트 하거나 미끄러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차량이 곡선 도로 또는 경사 도로에서 주행하거나, 차량이 공격적으로 주행하여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할 수 없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트랙션과 제어력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고, 또한 자동차가 미끄러지거나 제어력을 잃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 드리프트는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의 한계에 가까워질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주행 현상입니다. 운전자가 이 제한을 초과하면 차량을 제어할 수 없게 되어 사고나 충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페인트 드리프트는 운전자의 제어 능력과 자동차의 공기역학적 제어 성능을 결합한 것으로, 운전자의 기술과 자동차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모터스포츠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관성 드리프트와 페인트 드리프트는 모두 차량의 방향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바꾸는 데 사용되는 주행 기술입니다. 관성 드리프트와 페인트 드리프트의 주요 차이점은 기술의 목적과 의도에 있습니다. 페인트 드리프트는 주로 쇼나 엔터테인먼트에 사용되는 반면, 관성 드리프트는 좁은 코너를 주행하면서 속도와 통제력을 유지하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댓글